Multimedia Forensic #57 그들이 우리의 데이터를...

 

57번 문제

 

문제 파일로 shattered.pcapng 파일이 주어집니다.

 

해당 문제 파일을 확인해보기 위해 와이어샤크 도구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.

 

재전송 흔적

 

TCP 프로토콜만으로 전송한 패킷을 확인할 수 있으며, 패킷의 정보를 확인해보면 패킷이 재전송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그리고 TCP 프로토콜의 시퀀스 번호가 차례대로가 아닌 여기저기 흩어져 있습니다.

 

TCP 시퀀스 번호의 순으로 패킷을 정렬해야 하지만, 그 전에 와이어샤크 editcap 명령어를 통하여 pcapng 파일을 pcap 파일로 변환해야 합니다.

 

editcap : 기존 캡처 파일(pcapng)을 정리하고 중복된 패킷을 제거, 패킷 사이즈를 변경하는 등 작업을 하고 다른 캡처 파일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
 

editcap 명령어

 

editcap -F libpcap -T ether [변환하고 싶은 pcapng] [변환 할 pcap]

 

만약 -T로 encapsulation을 지정하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합니다.

 

editcap -F [변환하고 싶은 pcap] [변환 할 pcapng] 

 

반대로 pcap 파일을 pcapng 파일로 변경하고 싶을 때는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.

 

변환이 완료가 되면, 이제 tcpflow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 파일의 패킷을 TCP 시퀀스 번호 순으로 정렬해야 합니다.

 

tcpflow : TCP 스트림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한 전형적인 커맨드 라인 도구로, 와이어샤크의 Follow TCP Stream과 비슷하지만, 모든 스트림에 있는 컨텐츠가 한 번에 추출해 저장됩니다.

 

tcpflow 도구 사용

 

다음과 같은 tcpflow의 옵션을 활용하면 TCP 시퀀스 번호를 차례대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.

 

사진 파일 생성

 

정렬이 완료가 되면 자동으로 폴더에 TCP 패킷에 존재하였던 여러 데이터들이 카빙이 되어 사진 파일이 생성됩니다.

 

file 명령어 사용

 

파일의 포맷을 확인하기 위해, file 명령어를 사용하면 jpg 파일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(이름이 너무 길어 123으로 변경한 상태입니다.)

 

플래그 확인

사진 파일을 윈도우로 옮겨서 파일의 확장자를 jpg로 바꿔 확인해보면 플래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FLAG = unshattered.jpg

+ Recent posts